Why I don’t play Games(KR)

게임(Game)의 사전적 정의는 ‘규칙을 정해 놓고 승부를 겨루는 놀이’이다(네이버 국어사전. 2019년 4월 6일). 이 재미있는 놀이에 사람들은, 2018년 통계에 의하면 일주일에 평균 5.96시간씩을 소비한다[1]. 물론 운동 같은 게임을 말하는 것이 아닌, 콘솔과 컨트롤러를 가지고 하는 비디오게임을 말하는 것이다. 이 글에서 나는 내가 왜 게임을 하지 않는지와, 게임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논의해보려 한다.

나는 틈틈이 친구들에게 취미가 뭐냐고 묻는데, 그럴 때 마다 거의 항상 ‘게임’이 대답으로 돌아온다. 그럴 때마다 나는 속으로 “이런! 또 공감하기 힘든 부분이 나왔군!”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사실 초등학교 5학년 때까지만 해도 엄청난 게임 중독자였다. Lost-saga라는 게임에 빠져 늦은 시각까지 게임을 하고 있다가 누나와 부모님이 들어오면서 실망스러운 표정을 짓는 순간은 아직도 꽤나 생생히 기억난다. 그러던 어느 날, 나는 게임이 ‘해킹’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나는 내가 지금까지 현금을 투자하며 해오던 게임에 대해 의문을 가져보았다. 나의 계정이 해킹된다면, 내가 게임을 통해 쌓아올린 업적은 모두 사라지는 것이 아닌가? 결국 게임을 통해 내가 아무리 노력을 해도, 나 자신에게 도움 되기는커녕, 실질적인 노력의 결과물 또한 불안정한 상태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게임을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고, 그 이후로 게임을 거의 하지 않게 되었다.

나의 초등학교 6학년 시절 논리는 분명 허점이 존재한다. 우선 게임을 통해 ‘실력’이라는 도움 되는 내실을 쌓을 수 있다. 또한 그 어떤 물리적인(비-가상적인) 노력의 결과물이 존재한다고 해도, 그것 또한 데이터가 해킹을 통해 지워지듯이, 부서지고 닳을 수 있다. 앗! 주 명제들이 완전히 반박 되었잖아! 전혀 타당하지 않은 주장인걸!

그렇지만 대학교 1학년인 현재의 나는 아직도 게임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이다. 그리고 조금 더 업데이트 된 명제 2개를 가지고 있다. 지금의 나는 ‘게임과 현실의 구분’과 ‘노력을 통해 얻는 실제 가치’라는 상호 보완적인 논점에서 이 주장을 지지한다. 첫 번째 논점은 ‘현실에서 불행하지만’ 게임에서는 ‘행복’한 경우에 잘 적용된다. 삶에서 받는 스트레스(학업, 직업, 경제적, 건강)를 직면하고 해결하려는 것 보다는 가상-세계에 들어가 일시적인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너무 비-미래지향적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두 번째 논점은 ‘삶에 필요한 가치에 비해 자유 시간이 부족한 경우’에 적용된다. 게임을 통해 얻는 것은 크게 스킬과 행복이다. 스킬은 엄청나지 않는 이상, 타인에게 주는 가치가 없다. 그리고 행복은 삶에 꼭 필요한 가치이다. 그러나 운동과 같은 취미와 비교했을 때, 게임은 건강이라는 가치를 놓치게 된다. 따라서 자기계발에 할당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한데도 모니터 앞에 앉아서 피로도와 건강악화 등의 기회비용을 감당하며 게임을 하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다고 생각했다.

이 글을 읽으며 읽는 이는 어떤 생각이 들었을지 모르겠다. 글을 쓰기 전, 게임의 의미에 대해 생각하며 깨 닳은 것이지만, 이 주장은 나의 취향 및 주관에 불과하며, 나와 다른 가치관을 가졌다면 충분히 반대할만한 여지가 많다고 생각했다. 어쩌면 내가 이런 생각을 갖게 된 이유는 나의 DNA와 자라온 환경 때문인 것 같다는 생각도 많이 들었다. 각자 자신이 지향하는 삶을 위해 필요한 노력 및 가치관을 형성하고 살아가는 것 같다. 단지, 내가 애정 하는 친구들이 나중에 50살이 되었을 때 과거에 게임을 했던 시간을 되돌아보며 후회하지 않길 바랄 뿐이다. 처음에는 주장하는 글을 쓰고자 했지만, 열린 결말로 마무리하려 한다. 끝.

참고문헌

[1] “Average weekly hours spent playing video games in selected countries worldwide as of January 2018,” Statista, last modified March. 2018, accessed April 6, 2019,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73829/average-game-hours-per-day-of-video-gamers-in-selected-countries/.

Leave a comment